2016년 3월 27일 일요일

Java 3/28 4장 클래스와 객체(클래스, 객체 생성)

4장 클래스와 객체


객체지향의 3대 특징 (무조건 일단 외운다)

1. 캡슐화(encapsulation) -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(method), 접근지정자를 통해 실현
2. 상속(inheritance) - 클래스 상속을 통해 실현
3. 다형성(polymorphism) - 메소드 overriding(재정의) overloading(중복)으로 실현

클래스

객체를 정의하기 위한 틀
객체의 속성(상태, 필드, 멤버 변수)과 메소드(멤버 함수, 메시지, 행동, 액션)을 정의함
메소드는 객체의 속성을 변화시킴

예) 구구단 생성기

https://github.com/jyheo/JavaExercise/blob/master/src/classes/MultiplicationTable.java

  • 속성(필드): 
    • number 몇단?
    • max_number 최대 단 
  • 메소드:
    • setNumber() 단을 지정한다.
    • setMaxNumber() 최대 단을 지정한다.
    • printTable() 현재 단을 출력해라.

1. 캡슐화: 구구단 생성기를 사용하는 너는 구구단을 몰라도, 단을 입력하고 출력 명령만 내리면 구구단을 볼 수 있다.
2. 상속: 여기에서는 없음.
3. 다형성: 여기에서는 없음.

실습

구구단 예제를 2단부터 9단까지 출력하도록 고치시오.
단, main() 함수 내용만 수정할 것.
2x2=4
2x3=6
...
9x9=81